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개념 > SNS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SNS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개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금탑
댓글 0건 조회 6,304회 작성일 21-05-28 14:19

본문

소셜 미디어 마케팅(social media marketing, SNS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웹사이트를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고하는 것이다.

즉,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틱톡 등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앱 서비스, 일명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크게 SMM(Social Media Management) 마케팅과, 광고 마케팅(paid ads)으로 구분된다. 

SMM 마케팅의 경우 컨텐츠등을 업로드 하여 오가닉하게 잠재 고객에게 노출시키는 전략인 반면, 

광고 마케팅의 경우 플랫폼에 비용을 지불하고 원하는 타겟층에게 인위적으로 노출을 시키는것을 의미한다.


SNS 마케팅은 텔레비전, 신문 등과 같은 전통적인 대중매체를 통해 광고나 홍보를 했던 기존의 마케팅과는 다르게 

사용자 간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웹 기반의 플랫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고객들과 소통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12c51d77a7b3995e68c4e06d2bddf596_1622179182_0042.jpg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개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영어: Social Networking Service,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SNS 또는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그리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 

SNS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관계망을 생성, 유지, 강화, 확장해 나간다는 점이다. 

이러한 관계망을 통해 정보가 공유되고 유통될 때 더욱 의미 있을 수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SNS는 웹 기반의 서비스이며, 웹 이외에도 전자 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SNS는 소셜 미디어와 같은 개념으로 오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범주상 블로그, 위키, UCC, 마이크로 블로그 등과 함께 

소셜 미디어의 한 유형으로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나 영어권에서 대중화된 단어는 SNS가 아니라 소셜미디어이다. 온오프라인 인맥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서비스를 총칭한다.)


최근 들어 스마트폰 이용자의 증가와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확장과 더불어 SNS의 이용자 또한 급증하고 있다. 

대한민국 내 SNS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페이스북(Facebook)과 트위터(Twitter) 이용자 수는 이미 2018년에 18억 명을 돌파했으며, 

그 지속적인 증가 추세는 당분간 멈추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SNS는 광범위하고 동시에 특정 성향의 집단으로 분류될 수 있는 서비스 이용자들을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 활용가치가 날로 부상하고 있다. 이 같은 장점을 통해 기업 입장에서는 저비용으로 표적집단에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맞춤형(customized)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SNS 업체 또한 SNS 페이지상의 광고 스페이스 판매와 소셜게임이나 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 강력한 수익모델을 구축해 나가고 있어 

향후 SNS 시장은 계속 성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한민국에서는 우리말 다듬기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누리 소통망, 누리 소통망 서비스, 사회 관계망, 사회 관계망 서비스로 순화했다.

일부 대한민국 언론 매체에서는 사회관계망서비스로 지칭한다.


출처 : 위키백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Copyright © admoim.kr All rights reserved.